1994學年度 敎育學碩士 學位請求論文

요셉 스미스의 敎育思想


 

 

Ⅶ. 요약 및 결론


 

  이 연구는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성장의 요소중 하나인 교육열의 배경이 되는 요셉 스미스의 사상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주제는 교육 실천과 하나님과 인간의 본성과 같은 형이상학적인 내용에서부터 인식론과 그에 관련된 개념들을 논리적으로 교려했다. 교육 사상을 연구하는데 사용된 자료들은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과 값진 진주와 요셉 스미스의 가르침과 글과 기록된 설교들 속에 포함된 내용이었다.


1. 요 약


  1) 요셉 스미스의 실증적 교육 실천운동


  요셉 스미스 지도 속에서 이루어진 교육 활동들은 인간을 높이 들어 올리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그것은 적극적인 신앙을 나타낸 것이다. 교육은 전반적으로 적용되고, 넓은 범위였고, 뛰어났고 충분히 깊이 있었다. 교회 교육 프로그램은 영감받은 지도자에 의해 주의 깊게 관리되었는데 그것의 내용과 교안은 주님을 기쁘게 하고자 함이었다.

  하나의 행정적인 체계가 초등에서 대학교까지 모든 교육활동을 관리하게 되었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실용적인 지식의 방법을 마련하고 공적인 선을 증진하고, 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이었다. 부적당한 교육기회는 개인의 영원한 행복 곧 구원의 욕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정되었다.


  성도들의 공동사회는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시설을 마련할 책임이 있었다. 교육 자료는 어린이들이 유해한 사상으로부터 보호받게 정선되었다. 교사들의 전문적 표준은 그 시기의 다른 전문적 표준에 동등했다.

  자녀 교육에 대한 기본 책임은 부모가 짊어졌다. 각 개인은 자신의 교육적인 성숙과 진보를 이루기 위한 개인적인 책임이 있다.

  예언자 학교의 학생은 성인 남자들이었으며 목적은 선교사업을 위한 교회 장로들을 준비시키고, 설립된 교회 와드/지부의 지도력 준비하고, 주님의 영과 조화되는 배움의 환경을 창조하여 배움이 더 빨리 진행되고 깊이 있게 하는 것이었다.

  예언자 학교는 영적 지식의 이론을 충족하고자 시도되었다. 예언자 학교는 인간 각자가 더 높은 신앙과 지식의 수준과 성령의 영향력에 민감하게 되는 상황을 고려했다.

  학교 입학은 특별한 의식과 성약에 의했다. 동료가 되기에 불합당하면 입학이 허락되지 않았는데 그가 주님의 집과 하나님의 예지의 흐름을 오염시키지 않게 하고자 함이었다.

  학교의 학생들은 자비를 정화하고, 이해력을 늘리고, 영적권세, 은사, 발현을 즐기었다. 예어자 학교에서 가르쳐진 형이상학은 주제가 풍부했다. 그들은 영으로 가르치고 배워야 했다.

  성도들 사이에서 개인학교, 노래학교, 문화강좌가 열리고 특별과목으로써 펜싱, 기억력 증진 등이 있었다. 전체적인 교육적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적인 동기는 세상에 대한 그들의 사명을 합당하게 전할 수 있는 백성을 준비시키고 온전한 행복을 찾고 성취하도록 한 것이었다.


  2) 인간에 대한 요셉 스미스의 교육철학


    (1) 교육적 완전자인 신과 인간의 본질에 대한 사상


  하나님과 인간은 동일한 종족이다. 하나님은 육체적이고 영적인 존재임이 거룩하신 사람이라는 명칭 속에 잘 요약되어 있다. 하나님은 최고의 인성을 갖고 있다. 인간은 육체적 모양이나 형태에서 문자 그대로 하나님의 육체 형상과 같다.

  성령의 영향력과 내재하는 힘으로 인간은 신의 형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은 그리스도께 순종함을 통해 완전을 향한 노력을 하는 동안 신성한 권세와 특권 인간은 남자와 여자가 영원한 결혼으로 결합되어야 승영과 완전에 이를 수 있다.

  인류는 온전하고 신성한 권세와 특권을 즐길 수 있기 전에 하나님의 성품을 획득해야 한다. 신성한 성품의 구체적인 자질들을 경험 함으로써 인간은 그 자신의 성품 속에 이들 자질을 소유하게 되었고, 고착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인간은 승영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에게 의존하기를 계속해야 한다.

성령은 하나님 성품의 계시자다. 성령의 영향력과 내재하는 영에 의해 신성한 성품의 구체적 자질들이 인간 성품에 경험이 되고 고정된다. 그래서 인간도 거룩한 사람이 된다.

  성도들은 청결한 상태를 얻고자 끝까지 견디고 하나님의 임재를 즐길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완전은 아버지의 영광의 충만함과 통치의 권세를 받는 것이다. 그것은 필멸의 삶 가운데서 얻어지지 않지만 인간은 완전히 온전하게 되고 전능한 하나님이 될 수 있다.


    (2) 교육 대상으로서 필멸의 인간에 대한 요셉 스미스의 사상


  갱생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을 모른다. 인간은 하나님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으나, 필멸의 기간동안 하나님의 충만한 권세를 얻을 수 없고 그의 영광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은 인간이 만물을 극복할 힘의 자원이다.

  하나님은 인간이 타락의 상태에 빠지도록 강요하지도 않았고, 인간이 스스로 힘으로 타락의 상태를 극복할 수 있는 힘도 주지 않았다. 인간은 자유의지를 사용하여 서악을 경험함으로써 구세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타락의 상태를 극복할 권세를 그리스도 앞에서 찾았다.

  인간이 율법으로 성화 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하나님이 주신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배웠던 때이다. 율법에 순종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표현이다. 인간은 하나님 율법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자유가 있다. 이것으로 의인과 악인을 구별하게 된다.

  진리는 현재 존재하고 있고, 과거에 존재했고, 미래에 존재할 사물에 대한 지식으로 이해된다. 빛과 진리는 영으로 전달되며 그것은 영의 자산이다.

  도덕적 수행을 통해 빛과 진리를 받으며, 수행이 깨지면 주님의 영은 거두어지고 빛과 진리는 잃어버리게 된다. 불순종과 거짓 전통은 빛과 진리의 주된 적이다. 참된 예배, 곧 학습은 영과 진리로 이루어진다.

  신앙에 의한 학습은 학문적인 협찬을 얻어야 했다. 그리스도가 나타낸 뜻에 기꺼이 복종하는 것은 신앙과 의에 대한 증거이다.

  육신의 자연적인 욕망에 항복하면 악마의 속박에 빠지게 된다. 인간은 자기 중심적인 성질도 있었으나, 하나님의 영에 의해 갱생될 때 그리스도 중심적이 되었다.

  인간은 생명의 의미를 가르침 받아야 했고, 육신의 기간 동안 일반적이고, 초자연적인 경험을 통해 구세주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되었다. 필멸의 인간은 구세주의 구속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


    (3) 요셉 스미스의 교육 인식론과 그에 관련된 개념들


  지식은 하나님 앞에서 책임질 수 있는 행위와 책무의 기본이 된다. 인간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으로서 지식의 확장이 가능하며, 지식의 충만함을 얻을 수 있고 그 결과 하나님과 동등하게 된다.

  진리의 지식은 자연적이고, 초자연적인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모든 진리는 중요하지만 몇 가지 진리는 완전에 필수적이다.

  일반적 지식은 성도들이 세상에 효과적으로 그들 임무를 성취하게 하는 도구이다. 성도들이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때 그들의 영적 지식 가운데서 발전하는데 바람직하게 된다.

  완전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아는 것만큼 성취된다. 하나님의 성품은 하나님을 존경하는 충실한 자에게 계시된다.

  완전하게 하는 지식은 한번의 노력이 아닌 은혜로부터 은혜와 은혜를 위한 은혜를 받음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은 은혜에 의해서 의롭게 되고, 또 의롭게 된 덕에 의해 신성한 진리의 은사를 획득하기를 계속할 수 있다.

  인간은 내재하는 성령을 통해 신성한 성품을 경험하고, 성령의 임재는 하나님의 신성한 예지와 권세의 침입을 형성한다. 모두가 성령의 발현을 통해 배우기 위한 충분한 신앙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배움은 성령이 가르치기에 가능하게 신앙이 온전히 강화될 때까지 자연적 계획 위에서 시작해야 한다.

  계시, 경험주의, 이성, 권위는 모두 요셉 스미스의 인식론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인간 예지의 확장은 필멸의 존재 가운데서 시작된 것도 아니고 끝나지도 않을 것이다. 인간은 필멸의 존재 이전에 행할 능력과 행함 받음으로 존재했다. 육신의 기간동안 얻은 어떤 지식은 전세로부터 회복되고 다시 배워진 것이다. 전세에서 배운 것들이 회복되고 인식되려면 특별한 조건이 필요하다. 복음에 순종하는 것이 영적인 권세를 살리는 힘이 된다. 그것은 전세 상태에서 얻은 지식을 회상하게 해준다.

  요샙 스미스는 성경이 정확하게 번역된 한 진리의 자원이라 믿었고, 원 저자로 부터서 온 성경만을 믿었다. 성경은 영감의 영으로 사용될 때 세상에 회복의 메시지를 전할 주요한 도구가 된다.


2. 결  론


  첫째, 요셉 스미스가 그 당시 종교 문제에 대해 부족한 지혜를 얻고자 하나님께 간구하여 답을 얻은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요셉이 하나님께 기도하여 문제의 해답을 추구하였던 것은, 인간은 지혜가 부족하며, 경전에는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고, 신앙으로 간구하면 하나님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고,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보고, 그 음성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상기시켜 주는 필수적인 내용이라 생각된다. 우리에게는 영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둘째, 요셉 스미스는 오하이오와 미주리와 일리노이주에서 초등에서 대학까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을 수준높게 운영하였다. 이것은 교회가 교육의 중요성을 믿고 있다는 증거였다. 그것은 성도들의 연약함을 극복하게 하고, 공공의 선과, 개인의 행복과, 유해한 사상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게 하고, 주님을 기쁘게 하고자 함이었던 것이다. 또한, 예언자 학교는 선교사를 준비시키고, 교회의 지도력을 준비 시키고, 주님의 영과 조화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 학습이 빨리 진척되게 하는 것이었다. 입학은 의식과 성약에 의해 이루어졌고, 그곳에서는 영의 권세가 주어져 영으로 가르치고 배웠다. 요셉 스미스는 영적 교육기관의 필수적인 구조를 내놓았다. 오늘날의 교육자와 행정가들은 학교 시설과 요셉 스미스의 인간론을 영적인 힘과 학문 수준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요셉 스미스의 인간관은 독특한 것이다. 그의 가르침에 의하면 인간은 본질상 하나님과 동일한 종족이며, 인간은 거룩한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있고, 하나님은 지고의 인성의 소유자이고, 성령의 영향과 그리스도께 순종하여 그의 은혜로 인간은 신성하게 될 수 있고 말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성품을 경험하고, 소유하고, 고착 시키기를 하나님께 의존하면서 승영할 때까지 계속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은혜에 은혜를, 은혜를 위한 은혜를 받음으로서 완전하게 되었듯이, 인간은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 오늘날의 교사와 행정가들은 인간의 존엄 즉, 인간의 가치가 심히 큼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이다. 성신의 영향력은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이 되는가를 보여준다. 영원에 대한 비젼을 갖는 것은 하나님처럼 되는 것을 소망하고, 결정하도록 인도해 준다.

 

  넷째, 갱생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을 모른다. 인간은 하나님의 경지에 도달해야 하나, 필멸의 기간동안 하나님의 충만함을 얻을 수도 없고, 그 영광의 정도도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은 인간이 만물을 극복하고, 신성한 진리와 영생을 얻기 위한 힘을 찾는 자원이다. 타락은 인간이 자유의지를 사용한 결과이며, 하나님의 목적과 조화되는 것이다. 인간은 상대되는 것을 통해 자신을 입증하고, 타락이 없었다면, 온전한 의미의 행복은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따르는지 시험받을 필요가 있다. 자유의지는 진보에 필수적이다. 자유의지를 통해 하나님의 빛을 거절하거나, 수용한다. 빛을 받은 만큼 진리를 그만큼 얻어 신의 속성을 얻게된다. 도덕적 수행이 없다면 영은 물러갈 것이다. 참된 예배, 곧 참된 학습은 영과 진리로 하는 것이며, 그 결과 우리 몸이 빛으로 가득차게 된다. 우리는 경험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찾게되고, 타락으로부터 승리한다.

 

다섯째, 지식은 책임질 수 있는 행위의 기본이다. 요셉 스미스의 가르침에 의하면 지식을 얻는 정도는 하나님이 되는 정도와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여러 지식 중에서 어떤 지식은 완전과 구원에 필수적이다. 일반적인 지식은 세상에서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도구가 된다. 지식을 얻는 만큼 구원도 얻게 되므로, 완전은 예수님에 대한 인간의 지식만큼 결정된다. 그분을 아는 것이 영생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식을 얻기 위해 우리의 온 마음과, 정성과, 생각과, 힘을 다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참여는 성장과 발전의 요소이다. 학습은 계사, 경험, 이성, 권위 모두를 통해서 세속적이고, 영적인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은 예지, 바꾸어 말하면 빛과 진리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영광에 이른 이유 중 하나는 은혜에 은혜를 통해 빛과 진리가 충만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처럼 개발할 수 있는 지성과, 확대될 수 있는 능력을 받았고, 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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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seph Smith's Educational Thought

-Under his metaphysics and epistemology-


Lim, Jong ha.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eon 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An, Kyu Chul.


 

<Abstract>

 

  It was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study the educational thought of Joseph Smith which made background of educational enthusiasm with one of the growth elements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Latter day Saints.

  Topics were considered in logical sequence, proceeding from educational practices under the leadership of Joseph Smith, through metaphysical considerations, such as "The nature of God and Man,". to epistemological and related topics.

  The Book of Mormon, The Doctrine and Covenants, and the Pearl of Great Price, with teachings, writings, and recorded discourses of the prophet Joseph Smith were studied to the educational thought contained in them.

  In the first half of the nineteenth centry, religion movement was diversely progressed in America. Especially, there was a deep relation ship between colonezation and religious movement. It was in these conditions that Joseph Smith declared that God had spoken to man again. In 1820, Joseph received revelation from God and was chosen as a prophet in 1830.

  From this time forth, he started to receive revelation on the course mankind should pursue in this life. Joseph Smith recognized the weaknesses and restrictions of the people and teached special educational thoughts to the people. Not only did he establish general educational systems for children and adults but also established the School of the Prophets for spiritual education. In this course, he presented special educational thoughts. He taught that God and man were of the same race. Also, he taught that man could obtain truth and light through free agency and the Holy Spirit, and through the mercy of Christ reach the same level of God, like the savior.

  It was a Key principle in the society of Zion envisioned by Joseph that he teach correct principles, and through these principles, and revelations, enable man to govern themselves individually, become free, and live in unity without coercion.

  These special educational thoughts contributed to leading his people righteously and enlightening their knowledge with the establishment of educational systems.

  This education system was evaluated as a special and advanced method at that time. The general education from this system caused the saints to become a profitable people in society. And in the spiritual aspects, this helped in preparing missionary work and providing leadership of organization. Learning also advanced in quality through the Holy Spirit and general knowledge.

  The educational thoughts of Joseph Smith which have been researched in this study will play an important role to determine the proper directions of education in this confused environment.



감사의 글


  모든 일에 준비를 갖추어 두게 “연구와 신앙으로 학문을 구하라”는 말씀을 들으면서도 몇 번이고 미루다 겨우 입학한 것이 엊그제였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권고를 따를진대 학식을 얻음이 유익할 것”이라는 몰몬경의 예언자 야곱의 말씀처럼 대학원에서의 상담심리 공부는 참으로 유익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확대될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는 요셉 스미스의 말처럼 “사물에 대한 지식” 곧 진리가 제게 더해지고 확대되고 심화되었습니다.

  공부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지원해 주신 교회 신학연구원의 박병규 대표님과 윗분들께 감사합니다. 논문을 지도해 주신 안규철 교수님과 심사를 맡아주신 문형만, 고형일 두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논문이 완성되기까지는 여러분의 도움이 컸습니다. 먼저 김제안 교수님이 미국의 BYU에서 기초가 되는 자료를 조용현 교수를 통해 적시에 보내주셨습니다. 두 번째로 저의 비서 안혜정, 양혜란자매와 컴퓨터 전문가인 문황업,나진섭, 박화윤형제가 개인 사정을 무릎쓰고 컴퓨터에 자료를 입출력해 주셨고 해동문화사에서 마무리를 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 동신학연구원의 서희철원장님과 전남대학교 핵의학과 연구원이신 김광윤 교수와 문대우형제가 자료를 번역하고 검토하고 글을 다듬고 수정 보완해 주셨습니다. 동료 조용현 교수와 부산 신학연구원의 민혜기원장님과 다른 많은 분들이 곁에서 늘 관심과 격려를 보여주셨습니다. 이분들이 아니었으면 짧은 기간에 논문이 출간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논문을 통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요셉 스미스와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교회에 대하여 더 크고 깊은 이해와 확신과 사랑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논문을 신학연구원과 44년간 저를 지키신 어머님과 사랑하는 자녀 기홍, 상미, 재홍이와 함께 관심을 갖고 성원해준 사랑하는 아내 함경덕 자매에게 바칩니다.


1995년 1월 감사하는 마음으로

임 종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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